감기는 주로 바이러스로 인해 코와 인두(목구멍 근처)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환절기에 많이 발생한다. 특히 어린이는 성인보다 면역력이 약해 더 자주 감기에 걸리기 쉽다. 감기를 오래 방치하면 중이염이나 폐렴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하루 이틀 정도 집에서 잘 관찰하며 감기약을 먹이거나, 그래도 좋아지지 않을 때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약 먹이기 전에 확인할 것들
감기약을 먹이기 전에 몇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어린이는 약물이 몸에 미치는 영향이 어른과 다르므로, 감기약이 의사의 처방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이라도 아이의 건강상태에 대해 의사, 약사와 충분히 상의한 후 복용하는 것이 좋다.
의약품의 상세정보를 읽어보고 어린이의 나이, 체중 등에 맞는 정확한 용법과 용량을 확인한 후 복용시켜야 하며 어림짐작으로 용량을 정하거나 성인 용량에서 유추하지 않도록 한다.
어린이가 두 가지 이상의 감기약을 복용해야 한다면 반드시 같은 성분이 중복되어 들어있는지 제품의 용기, 포장 및 첨부문서를 확인해야 한다.
2세 미만의 영유아가 감기에 걸린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의 받아야 한다.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일반의약품으로 구입한 감기약(비충혈제거제, 거담제, 항히스타민제, 기침약)은 복용시키지 않도록 한다. 부득이하게 약을 복용시켰다면 보호자가 주의 깊게 모니터링 해야 한다.
또한 전과 비슷한 증상이 있다고 전에 처방받은 약을 임의로 먹이지 않도록 한다. 형제나 자매의 약을 같이 나누어 먹어서도 안된다. 처방받고 복용 후 남은 약은 오래 두지 말고 버리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약 복용 시 주의사항
어린이는 보호자의 지도, 감독 하에 약을 복용해야 하는데, 이때 약을 투여한 시간과 용량을 기록해두면 약을 지나치게 많이 먹이거나 적게 먹이는 위험을 피할 수 있다. 어린이가 약을 복용하는 동안 부작용이 나타나는지 잘 확인하고, 의심이 가는 증상이 생기면 바로 의사,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아세트아미노펜은 어린이가 먹어도 되는 안전한 약이지만 과량을 먹이게 되면 간 손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한다.
아스피린은 어린이가 복용할 경우 레이증후군이라는 심각한 질환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복용하지 않도록 한다.
항생제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사용해야 하는 전문의약품으로, 처방받은 용법과 용량을 잘 지켜서 복용해야 한다. 증상이 호전됐다고 하더라도 보호자 마음대로 복용량을 줄이거나 임의로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 된다.
여러 차례 복용해도 증상의 개선이 없을 경우 복용을 중지하고 의사 혹은 약사와 상의하도록 한다.
감기약 보관은 이렇게
의약품은 원래의 용기에 첨부문서와 함께 보관하도록 한다. 다른 용기에 보관하는 것은 잘못 사용해 사고가 발생하거나 품질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원래 용기에 넣고 꼭 닫아 보관해야 한다.
어린이는 손에 잡히는 것을 입에 가져가는 습관이 있으므로, 어린이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잘 보관해야 한다.
햇빛과 습기는 약물의 약효성분을 변하게 할 수 있다. 따라서 빛을 피하고 될 수 있는 한 습기가 적은 서늘한 곳에 보관하고, 냉장보관이 필요한 약은 반드시 냉장보관하도록 한다.
(참고: 식품의약품안전처)
이진경 키즈맘 기자 ljk-8090@kizm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