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장기든 쓰지 않으면 퇴화한다. 뇌도 그렇다. 열심히 운동을 해서 신체의 근육을 키우듯, 뇌도 규칙적으로 활발하게 사용해야 강해진다. 두뇌를 젊게 만드는 몇가지 비법을 소개한다.
새로운 것을 배운다
같은 일을 매일 똑같은 방법으로 하는 것보다는 새로운 것을 시도해 정신적으로 자신을 극대화시켜보는 것이 좋다. 좋은 방법은 악기나 외국어 등 새로운 것을 배워보는 것이다. 이때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 뇌의 부분을 이용하면 뇌가 성장할 수 있다. 뭔가를 할 때 자신의 한계치보다 약간 더 어려운 난이도를 시도해보는 것도 뇌 신경세포를 살아나게 할수 있다. 새로운 곳에 여행을 가는 것도 인지능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여행을 갈 상황이 못된다면 상상만으로도 좋다. 기분 좋은 상상은 뇌에 자극을 주고 인지 기능을 향상시킨다.
스트레스를 줄인다
적절한 스트레스는 우리가 살아가는데 있어서 필요하지만 스트레스가 높은 수준에 달하면 해가 되기 시작한다. 뇌는 큰 스트레스나 작은 스트레스가 지속적으로 쌓였을 때 늙기 시작한다. 인생에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는 웃음과 명상이 도움이 된다. 웃음은 긴장과 불안을 줄여주고, 명상은 뇌세포를 유지시켜 기억력 감퇴를 막아준다.
뇌에 좋은 식품을 섭취한다
생선에 많이 함유된 오메가 3 지방산은 동맥을 깨끗하게 하여 뇌 건강에 좋다. 또 신경전달물질을 개선해주므로 우울증에도 효과적이다. 비타민과 보조식품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엽산과 비타민 B6,B12, 코엔자임 Q10, 리포산, 카르니틴 등이 좋다. 엽산은 양배추, 콩, 아스파라거스, 해바라기씨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B6은 바나나, 닭고기 등에 많고 B12는 연어, 참치, 양고기, 현미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코엔자임 Q10은 심혈관 질환 노화를 막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는데 뇌의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준다.
이진경 키즈맘 기자 ljk-8090@kizm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