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리를 익히고 반복 학습을 통해 정확성과 속도를 높인다. 이대로만 된다면 수학은 걱정할 필요가 없다. 기초와 응용을 동시 정복한 셈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아이를 위한 책 두 권을 소개한다.
'브레인 부스터'와 '크리스 크로스' 시리즈를 통해서 곱셈과 나눗셈을 기초부터 응용까지 연이어서 정복해보자. 구구단으로 곱셈을 단순히 암기하는 것이 아닌 원리를 익히고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면서 실력을 키울 수 있다.
'브레인 부스터'는 덧셈과 뺄셈을 마치고 곱셈 영역에 들어선 아이들이 보기에 적당하다. 이 책은 가족과 친구, 좋아하는 음식, 흥미로운 게임 등 일상 속 소재를 활용한 '연산 놀이책'이다. 귀여운 등장인물들이 아이들에게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준다. 또한 계산 중 실수하지 않는 팁이나 문제 풀이에 유용한 조언으로 아이들이 곱셈 영역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 다음 단계인 '크리스 크로스' 곱셈과 나눗셈을 보면 다양한 곱셈과 나눗셈 수식들이 가로세로 퍼즐 속에 있다. 답을 구해야 하는 수식도 있고, 문제 속 빈칸을 채워야 하는 수식, 기호를 채워 넣어야 하는 수식도 있다. 답을 구하는 동안 아이는 수학적 사고력과 정확한 계산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각 페이지마다 귀여운 일러스트가 그려져 있어 퍼즐을 푸는 재미를 더한다. 페이지 하단에는 각 주제에 맞는 상식 문장들이 하나씩 적혀 있어 숫자 감각을 기르며 자연과 도시, 역사도 배우게 되니 일석이조다.
도서 : 브레인 부스터 곱셈 / 글 페니 웜즈 / 그림 그레이엄 리치 / 옮긴이 이미정 / 감수 최경희(달콤수학 꿀쌤) / 블루무스어린이
도서 : 크리스 크로스 곱셈과 나눗셈 / 글 애나멜 사베리 / 그림 가브리엘 타푸니 / 감수 최경희(달콤수학 꿀쌤) / 블루무스어린이
김경림 키즈맘 기자 limkim@kizm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