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를 빠르게 실감할 수 있는 것으로 세월의 흔적 ‘주름’을 꼽을 수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피부의 탄력은 떨어지게 되어, 주름은 나이 들어 보이게 하는 요소로 여겨지게 된다. 이러한 노화 현상은 요즘 같이 좀 더 어려 보이는 외모를 선호하는 추세에 골칫거리로 여겨질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기 위해 주름수술을 대안으로 삼는 이들이 늘고 있다.
특히 얼굴주름 중에서도 표정변화에 따라 가장 눈에 띄는 주름인 이마주름은 노안을 형성할 뿐만 아니라 처짐이 심한 경우에는 눈썹까지 처져 시야확보에 지장을 줄 수 있다. 이에 최근에는 이마주름과 처진 눈썹까지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주름성형 ‘이마거상술’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마거상술은 앞서 말했듯이 이마주름만 개선될 뿐만 아니라 처진 눈썹까지 동시에 개선이 가능하며, 피곤하고 강해 보이는 인상이 부드러워지는 효과, 얼굴이 전체적으로 시원하고 또렷해 보이는 효과 등을 얻을 수 있는 수술이다.
이마거상술 수술 방법은 크게 4단계로 나뉘는데,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두피에 3~5개 정도의 작은 절개를 내어 내시경을 삽입한다. 2) 이마연부조직을 이마뼈와 분리한다. 3) 눈썹 사이에 있는 미간주름의 원인 근육인 추미근 등을 절제한다. 4) 연부조직을 당겨 듀얼 타입으로 고정한다.
이렇듯 이마거상술은 내시경을 이용하여 진행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조직 손상을 줄일 수 있어 상대적으로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마거상술은 진행 과정이 까다롭고 예민한 얼굴 피부를 다루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한 전문의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병원 선택 시에는 안전성을 신뢰할 수 있는 곳인지, 사후관리까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곳인지 확인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또한 이마거상술을 계획하고 있다면 모든 성형수술은 개인의 상태에 따라 수술 후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상담 시 이와 관련된 충분한 설명을 듣기를 권장한다.
<사진·도움말 제공: 우리성형외과 강병수 원장>
키즈맘뉴스룸 kizmom@kizm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