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하고 차가운 겨울 날씨는 피부의 유분과 수분의 밸런스가 파괴되기 쉽다. 늘어난 피지의 양에 의해 여드름이 악화되거나 없던 여드름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특히 얼굴에 발생하는 여드름은 콤플렉스로 작용하여 일상생활에서의 심리적 불편함으로 다가오기도 한다.
대부분의 여드름은 청소년기의 호르몬 변화로 나타나지만 성인이 되고 난 후에는 스트레스나 규칙적이지 못한 생활습관 등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나게 된다. 여드름의 정도에 따라 좁쌀 여드름, 화농성 여드름, 낭종 등 다양한 증상과 형태로 나타나게 되며 피부과 치료를 받지 않고 손으로 압출하거나 뜯어내면서 흉터로 남는다.
여드름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생활 습관의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 청결한 피부상태를 꾸준히 유지해야 하며 건조한 날씨에는 보습을 위한 화장품을 바르고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등의 다양한 변화가 필요하다.
이미 발생한 여드름의 경우 자연적으로 호전이 되길 기대하지만 많은 경우 여드름이 악화되거나 여드름 자국, 흉터 등으로 남게 되기 때문에 피부과의 치료를 고래해보는 것이 좋다.
창원 미시안의원 김동섭 대표원장은 “여드름의 경우 사람마다 다양한 원인으로 발병하며 증상이나 상태 또한 다르다. 간단한 치료를 통해 여드름을 없애고 자국 및 흉터도 없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원인에 따라 다양하고 복합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증상에 따라서도 치료 기간이나 방법이 차이가 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원장은 “경험 많은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과 정밀한 진단을 통한 분석으로 알맞은 맞춤형 진료를 진행해야 한다"면서 "여드름 치료에 사용되는 레이저도 다양하기 때문에 레이저 치료와 다양한 치료 방법을 적절히 사용하여 치료 하는 것이 여드름의 재발이나 악화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여드름의 치료는 피지선의 파괴, 여드름 압출, 여드름 균 제거, 피부의 재생 및 개선 등의 치료를 통해 진행된다.
여드름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치료하는 것이 만족도가 높으며 치료 후에도 정기적으로 꾸준히 관리를 해 주는 것이 좋다.
현재 창원 미시안의원에서는 여드름의 증상이나 상태에 따라 PDT, U-CELL, 아큐토닝 등 다양한 치료 방법을 통해 맞춤형 치료로 여드름 증상 치료뿐만 아니라 흉터, 여드름 자국 치료를 병행하고 있으며 피부의 탄력 및 모공 개선 효과까지 볼 수 있는 치료를 진행하여 손상된 피부 재생까지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권희진 키즈맘 기자 ym7736@kizmom.com